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실

[테마DVD] 정의란 무엇인가

이 달의 컬렉션 Collection.

테마DVD | 정의란 무엇인가







우리 사회의 부조리함, 비리를 고발하는 영화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영화를 보며 참을 수 없는 눈물과 분노를 느끼고, 

그 분노가 사회에 작은 변화를 불러오곤 합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우리 사회에 정의는 살아있는가?


위에 영화를 보고나면 자연스레 우리는 '정의'를 생각하곤 합니다.

부조리 속에 숨겨진 진실과 정의를 찾아, 우리 사회를 변화시킨 영화들을 소개합니다.






# 테마DVD 목록


 

영화제목

내용

등록번호

관람등

1

스포트라이트

세상을 바꾼 최강의 팀플레이!

미국의 3대 일간지 중 하나인 보스턴 글로브 내 ‘스포트라이트’팀은 가톨릭 보스턴 교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취재한다. 하지만 사건을 파헤치려 할수록 더욱 굳건히 닫히는 진실의 장벽. 결코 좌절할 수 없었던 끈질긴 ‘스포트라이트’팀은 추적을 멈추지 않고, 마침내 성스러운 이름 속에 감춰졌던 사제들의 얼굴이 드러나는데… ‘스포트라이트’팀이 추적한 충격적인 스캔들이 밝혀진다!

GN5192

15세

관람가

2

죽은 시인의

사회

오랜전통의 명문사학 웰튼 고교로 전학온 토드는 들뜬 마음으로 새학기를 시작한다. 특히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이 영어교사로 부임하여 첫 시간부터 선보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다. 닐, 녹스, 토드 등7명은 키팅 선생으로부터 들은 옛 써클 `죽은 시인의 사회`를 자신들이 이어가기로 한다. 이들은 학교 뒷산 동굴에서 시를 낭독하면서 자아를 찾기 시작한다. 그러나 연극에 대한 열정을 불사르던 닐이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 좌절하고, 끝내 권총자살을 하게 되자 학교측은 키딩 선생을 해임시키려고 하는데...

GN1008

12세

관람가

3

에린

브로코비치

에린은 두번의 이혼과 16달러의 은행잔고, 그리고 고졸에 뚜렷한 자격증도 없고 오라는 곳도 없다. 그러던 중 차사고로 알게된 변호사 에드를 무턱대고 찾아가 눌러 앉는다. 에드는 에린에게 장부정리를 시키지만 그녀의 거친태도와 속옷이 보이는 차림새가 거슬린다. 그러던 어느날 에린은 이상한 의학기록을 발견하게 된다. 대기업 PG&E의 공장에서 유출되는 크롬성분이 한 마을 사람들을 병들게 하고 있었던 것. 이에 에린과 에드는 PG&E를 상대로 한 미국 역사상 최대의 전쟁을 시작하게 되는데...

GN4549

15세

관람가

4

뉴스룸

SEASON 1

어떤 편도 들지 않고 중립에 선 앵커 윌 맥어보이(제프 다니엘스)는 아틀란티스 미디어(AMV)사의 간판 앵커인 그는 시청률이 오르는 장면을 중시하고, 현 정부에 대해, 정치인에 대해, 기업 비리에 대해 어떤 쓴소리도 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최고의 쓴소리꾼, 합리적인 저격수, 가장 용기 있는 언론인으로 각성! 유권자들의 올바른 투표를 이끄는 정보를 제공하는 진짜 뉴스를 만들어간다.

GN5109

GN5110

GN5111

GN5112

15세

관람가

5

셀마

“우리에겐 꿈이 있다. 당신에게도 있는가?” 1965년, 투표권 투쟁을 위해 셀마 행진을 계획한 마틴 루터 킹의 이야기. 1964년, 노벨위원회는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에게 노벨평화상을 수여한다. 한편 앨라배마 주 셀마에서는 흑인 투표권에 대한 방해가 극심해져 가고 마틴 루터 킹은 존슨 대통령을 찾아가 자유로운 투표를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지만 거절 당한다. 1965년, 마틴 루터 킹은 투표권 운동의 도화선이 될 셀마로 찾아가 행진을 계획하지만 경찰의 탄압으로 감옥에 수감되고 마는데…

GN4997

12세

관람가

6

동주

이름도, 언어도, 꿈도, 모든 것이 허락되지 않았던 일제강점기. 한 집에서 태어나고 자란 동갑내기 사촌지간 동주와 몽규. 시인을 꿈꾸는 청년 동주에게 신념을 위해 거침없이 행동하는 청년 몽규는 가장 가까운 벗이면서도, 넘기 힘든 산처럼 느껴진다. 창씨개명을 강요하는 혼란스러운 나라를 떠나 일본 유학 길에 오른 두 사람. 일본으로 건너간 뒤 몽규는 더욱 독립 운동에 매진하게 되고, 절망적인 순간에도 시를 쓰며 시대의 비극을 아파하던 동주와의 갈등은 점점 깊어진다.

GN5089

12세

관람가

7

귀향

"여기가 지옥이다 야"

1943년, 천진난만한 열네 살 정민(강하나)은 영문도 모른 채 일본군 손에 이끌려 가족의 품을 떠난다. 정민은 함께 끌려온 영희(서미지), 그리고 수많은 아이들과 함께 기차에 실려 알 수 없는 곳으로 향한다. 제2차 세계대전, 차디찬 전장 한가운데 버려진 정민과 아이들... 그곳에서 그들을 맞이한 것은 일본군만 가득한 끔찍한 고통과 아픔의 현장이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실화를 바탕으로 한 우리의 아픈 이야기!

GN5096

15세

관람가

8

관타나모로

가는 길

1963년 11월 22일, 텍사스 주 댈러스를 방문 중이던 케네디 대통령이 총격을 받고 암살당한다. 총격이 있은 지 2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해병대 출신의 24세 백인 남자 리 하비 오스왈드가 체포된다. 한때 소련에 망명한 적이 있으며 뉴올리언스에서 카스트로 지지운동을 했었다는 오스왈드는, 23시간 동안 계속된 수사에서 결백을 주장한다. 그로부터 2일 뒤 경찰서에서 호송되던 오스왈드는 텔레비전으로 중계되는 가운데 총에 맞아 사망하는데…

GN4791

15세

관람가

9

이태원

살인사건

이태원의 어느 햄버거 가게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H대 휴학생 조중필이 화장실에서 칼에 찔려 참혹히 살해당한 것. 현장에 있던 혼혈인 피어슨과 재미교포 알렉스가 사건의 목격자이자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다. 사건을 담당하게 된 박 검사는 용의자 심문을 하던 중 피어슨이 신빙성 있는 증거를 진술하자 갈등한다. 결국 박 검사가 알렉스를 범인으로 기소하려 하자, 알렉스의 아버지는 검사 출신 변호사를 고용해 아들의 무죄를 입증하려고 한다.

GN2770

15세

관람가

10

노스 컨츄리

미국 최초로 여성 피고가 승소한 성희롱 소송을 다룬 소설을 바탕으로 한 작품.

이혼 후 고향인 미네소타 북부로 돌아온 조시 에임스는 두 아이를 키우기 위해 일 거리를 찾던 중, 광산에 취직한다. 일은 예상했던 대로 고되고 위험했지만 그녀를 힘들게 하는 건 여자들에 대한 남자동료들의 은밀한 학대와 차별대우였다. 조시는 부당한 대우에 대해 항의하지만 남자들뿐 아니라 마을 사람들, 관계가 좋지 못했던 그녀의 부모까지 그녀를 책망한다. 여자 동료들마저도 조시가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외면하고...

GN665

15세

관람가

11

그을린 사랑

쌍둥이 남매인 잔느와 시몽은 어머니 나왈의 유언을 전해 듣고 혼란에 빠진다. 유언의 내용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생부와 존재조차 몰랐던 형제를 찾아 자신이 남긴 편지를 전해달라는 것. 또한 편지를 전하기 전까지는 절대 장례를 치르지 말라는 당부도 함께 담겨있다.

어머니의 흔적을 따라 중동으로 떠난 남매는 베일에 싸여 있던 그녀의 과거와 마주한다.

그리고 그 과거의 끝에는 충격적인 진실이 기다리고 있는데...

GN5233

청소년 람불가

12

빅 쇼트

은행들이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사기극을 펼치고 있을 때, 네 명의 아웃사이더가 나서 이를 폭로하려 한다. 믿을 수 없는 실화를 바탕으로, 블라인드 사이드 와 머니볼의 작가가 참여한 빅 쇼트는 많은 비평가들에 의해 놀랍고 폭발적인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그리고 브래드 피트가 일생 일대의 연기를 펼친 빅 쇼트는 올해의 가장 흡입력 있고 재미를 주는 영화 중 하나이다.

GN5221

청소년 관람불가

13

7년 전, 한 남자에게 납치돼 작은 방에 갇히게 된 열일곱 살 소녀 ‘조이’. 세상과 단절된 채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던 중, 아들 ‘잭’을 낳고 엄마가 된다. 감옥 같은 작은 방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던 엄마와 아들. 어느덧 세월은 흘러 잭은 다섯 살 생일을 맞이하게 된다. 태어나 단 한번도 방 밖으로 나가 보지 못한 잭을 더 이상 좁은 방안에 가둬 둘 수 없다고 생각한 조이는 진짜 세상으로의 탈출을 결심한다. 그러나, 그들의 극적인 탈출과 충격적인 과거 때문에 세상은 두 사람을 또다시 보이지 않는 방안에 가두려 하는데…

GN5229

15세

관람가

14

액트

오브

킬링

1965년 인도네시아, 쿠데타 당시 군은 ‘반공’을 명분으로 100만 명이 넘는 공산주의자, 지식인, 중국인들을 비밀리에 살해했다. 40년의 세월이 흐른 현재, 대학살을 주도한 암살단의 주범 '안와르 콩고’는 국민영웅으로 추대 받으며 호화스런 생활을 누리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들의 ‘위대한’ 살인의 업적을 영화로 만들자는 제안이 들어온다. 대학살의 리더 안와르 콩고와 그의 친구들은 들뜬 맘으로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연기도 하며 자랑스럽게 살인의 재연에 몰두한다. 하지만…

GN4775

15세

관람가

15

한공주

열 일곱, 누구보다 평범한 소녀 한공주.

음악을 좋아하지만 더 이상 노래할 수 없고, 친구가 있지만 고향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다신 웃을 수 없을 것만 같았지만 전학간 학교에서 만난 새로운 친구와 노래는 공주에게 웃음과 희망을 되찾아준다. 그러던 어느 날, 이전 학교의 학부형들이 공주를 찾아 학교로 들이닥치는데...

한공주, 그녀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GN4693

청소년

관람불가

16

대니쉬 걸

실화를 기반으로 한 이 놀라운 러브 스토리는 아카데미상 수상 감독 톰 후퍼가 연출하고 아카데미상 수상자 에디 레드메인과 알리시아 비칸데르가 함께 열연한 작품이다. 게르다(비칸데르)가 남편 에이나르 베게너(레드메인)에게 초상화 모델을 해 줄 것을 부탁한 후, 에이나르의 자신조차 몰랐던 억눌린 감정들이 표면위로 떠오르며 그는 여자로서의 삶을 살기 시작한다. 부인의 무조건적 사랑과 지지 없이는 불가능했을 엄청난 여정을 시작하면서 에이나르는 진정한 자신, 최초의 트랜스젠더 릴리 엘베가 되기 위해 싸운다.

GN5095

청소년

관람불가

17

피아니스트

1939년 폴란드 바르샤바. 유명한 유대계 피아니스트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은 한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쇼팽의 야상곡을 연주한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의 불길이 한창 타올랐던 바로 그때, 스필만이 연주하던 라디오 방송국이 폭격을 당한다. 유대인 강제 거주지역인 게토에서 생활하던 스필만과 가족들은 얼마 가지 않아 나치 세력이 확장되자 죽음으로 가는 기차에 몸을 싣게 된다. 기차로 향하는 행렬 속에서 평소 스필만의 능력에 호감을 가졌던 유태인 공안원이 그를 알아보고 제지하는데...

GN1744

12세

관람가

18

도가니

대한민국의 마음을 움직일 진실이 찾아온다.

믿을 수 없지만, 한 청각장애인학교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입니다.

2000년부터 5년간 청각장애아를 상대로 교장과 교사들이 비인간적인 성폭력과 학대를 저질렀습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이 이야기는 진실입니다. 이제 이 끔찍한 진실을 마주해야 할 시간입니다.

GN3445

청소년

관람불가

19

한나 아렌트

독일계 유대인 철학자이자 정치 사상가인 한나 아렌트가 1960~1964년까지 겪었던 실화를 다루었다. 한나는 나치 전범인 칼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 내용을 보며, “악의 평범성”을 개념화한다. 하지만 그녀의 행동은 가족, 유대계 커뮤니티와 사상계 등 모든 사람의 반대에 부딪히게 된다. 사회적 반감과 살해 위협 속에서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던 한나 아렌트. <로자 룩셈부르크>, <비전>에 이은 강인한 실존 여성 인물 3부작의 완성!

GN4684

15세

관람가

20

 

헬프

돈 많은 남자와 결혼해 정원과 가정부가 딸린 집의 안주인이 되는 게 최고의 삶이라 여기는 친구들과 달리 대학 졸업 후 작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신문사에 취직한 '스키터'. 살림 정보 칼럼의 대필을 맡게 된 그녀는 베테랑 가정부 '에이블린'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다른 인생은 꿈꿔보지도 못한 채 가정부가 되어 17명의 백인 아이를 헌신적으로 돌봤지만 정작 자신의 아들은 사고로 잃은 '에이블린'. '스키터'에게 살림 노하우를 알려주던 그녀는 누구도 관심 갖지 않았던 자신과 흑인 가정부들의 인생을 책으로 써보자는 제안을 받는데...

GN3803

전체

관람가

21

소원

대한민국을 울릴 기적 같은 감동! 가장 아픈 곳에서 피어난 가장 따뜻한 이야기!

"괜찮아 소원아, 다 괜찮아"

어느 비 오는 아침, 학교를 가던 9살 소녀 소원은 술에 취한 아저씨에게 끌려가 믿고 싶지 않은 사고를 당한다. 이 일로 몸과 마음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받은 소원이네 가족. 하지만 절망 끝에서 희망을 찾아 나서는데...

GN4881

12세

관람가

22

노예 12년

음악가 '솔로몬 노섭', 노예 '플랫'! 두 인생을 산 한 남자의 거짓말 같은 실화!

1841년 뉴욕. 아내 그리고 두 명의 아이와 함께 자유로운 삶을 누리던 음악가 솔로몬 노섭(치웨텔 에지오포)은 어느날 갑자기 납치되어 노예로 팔려간다. 그가 도착한 곳은 노예주 중에서도 악명 높은 루이지애나. 신분을 증명할 방법이 없는 그에게 노예 신분과 '플랫'이라는 새 이름이 주어지고, 12년의 시간 동안 두 명의 주인 윌리엄 포드(베네딕트 컴버배치), 에드윈 엡스(마이클 패스벤더)를 만나게 되는데…

GN4620

15세

관람가

23

말콤 X

극우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횡포에 시달리다 결국 목숨까지 잃은 행동주의 목사의 아들로 태어난 말콤 엑스는 흑인들에 대한 백인들의 편견 속에서 보스턴의 뒷골목을 전전하며 살아간다. 말콤의 어머니는 자긍심이 강한 여성이나 그녀의 어머니가 백인한테 당한 결과가 자신이었기에 백인을 증오하고 흑인 얼을 택했다. 말콤은 어느 날 우연히 댄스 파티에서 만난 백인 여자 소피아와 눈이 맞아 방탕한 생활 속으로 더욱 깊이 빠져 들어간다. 흑인 폭력배 인디안 아치 밑으로 들어간 말콤 엑스는 소피아, 친구 소티 등과 함께 남의 집에 들어가 도둑질을 하다 붙잡혀 법원에서 8년에서 최고 10년형을 언도받고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그러나...

GN734

12

관람가

*테마DVD는 2박3일간 대출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