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인문독서아카데미] 문학작품을 통해 본 통일시대 읽기

 

교하도서관에서 진행할 인문독서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인데 전국의 여러 도서관에서 기획안을 공모해서 당선되면 진행할 수 있어요.

교하도서관에서는 6월 <문학작품을 통해 본 통일시대 읽기> 그리고 하반기에 두 가지 강좌를 더 선보일 예정입니다.

 

6월 11일부터 저녁 7시 30분에 진행할 이번 강좌에서는 박덕규, 김형수, 신동호 세분의 작가님이 강연자로 오십니다.

채만식, 염상섭 같은 근대작가의 작품들부터 박완서, 이창동 등의 현대작가 작품까지 두루두루 살펴볼 거에요.

 

강사분들도 저명하신 분들로 섭외가 되어서 담당사서 뿌듯~~한 마음으로 소개를 해달라 합니다.

대부분의 강의를 맡아주신 박덕규 교수님은 국민서관 편집주간이시기도 했고...문학평론가이자 단국대 문예창작과 교수, 한국문예창작학회의 대표이십니다. 저서도 많으시네요.

'시' 부분의 강의를 해주실 분은 김형수 작가님입니다. 시, 소설, 평론을 두루 하고 계세요.

'북한문학'을 소개해주실 신동호 작가님은 맨 마지막 시간에 만나시게 됩니다. 한양대 겸임교수시고,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상임이사이십니다.


20세기 후반 문학작품 중 '전쟁' '분단'을 그린 작품들과 북한문학을 재조명해 봄으로써 한국근현대사도 이해하고, 정서와 의식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문화의 동질성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아직 인쇄도 안된 전단 시안 띄워드립니다. 주변에도 널리 알리셔서 교하도서관에서 문학이 있는 저녁 데이트하세요!

 

 

 

특히 5강 '전쟁을 모르는 세대들의 분단 이야기'는 중고등, 대학생들이 함께 들으면 좋겠어요!

강의 중에 소개할 작품들 중 교하도서관에 소장 중인 작품이 실린 책을 알려드립니다. (DB랑 다른 책이지만 함께 소개해요)

 

<아버지의 땅> 813 임철우 문헌정보실 1


아버지의 땅

저자
임철우 지음
출판사
문학과지성사 | 2004-06-11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아버지의 땅 - 임철우 소설집어둡고 무서우면서 처절하리만큼 아름...
가격비교

 

<20세기 한국소설 _ 임철우. 이창동 외> 813.082 이십세_41 문헌정보실 1


소지

저자
이창동 지음
출판사
문학과지성사 | 2003-10-31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문학과 지성 소설 명작선 은 우리 사회의 가장 깊은 곳에 생명의...
가격비교

 

<소설 : 90년대> 813.082 소설_2 문헌정보실 1 (김소진 작가의 단편 '쥐잡기'가 실려있어요. 경향신춘문예 당선작입니다)


초판본 김소진 단편집

저자
김소진, 고인환 (엮음) 지음
출판사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 2013-09-3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한국전쟁 때 포로로 잡혀 남한에 정착하게 된 아버지 이야기를 쓴...
가격비교

 

그리고 목요일 저녁에도 교하도서관에서 김시천 교수님의 동양철학 강좌가 이어집니다.

이 소개는 다음 번에... ^^ 커밍 쑨~!

 

 

-교하도서관 전은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