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론

[예술인파견지원사업] 교하도서관, 예술인과 만나다

 2014 우수기관으로 뽑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교하도서관! 작년에 이어 교하도서관이 예술인파견사업 파견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2014년엔 기관도 공모해야 했는데 올해는 방식이 바뀌어서 퍼실리테이터 예술인이 매칭 기관을 조사, 발굴, 매칭한다고 합니다.

 

 

   

2015 04 13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열린 '예술인 일자리박람회'에 참가한 교하도서관!

 

 

마을에 계신 노유다 작가님이 문발동 마을에 대한 애정으로 노을빛마을 2단지, 보리출판사, 교하도서관에 8명의 예술인들과 함께 오셨네요. 10월 말까지 다채로운 활동이 펼쳐질 예정이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처음 5월에 교하도서관에 방문하셨을 때는 네 분이었는데- 6월부터는 세 분이 활동하시게 되었습니다.

최선아 작가님은 영상작업을 원하셨는데 도서관에 있는 유일한 촬영장비가 이미 DMZ다큐멘터리영화제 청소년 다큐제작워크숍에서 사용 중이어서 (학생이 주중에 학교생활을 촬영한다고 하여... 대여하는 장비는 금요일에 빌려와 주말에 사용하고 월요일에 반납하거든요. 작가님의 개인 장비는 없으시고.. ㅠㅠ) 이런 피치 못할 사정으로 교하도서관에서의 활동이 불가하게 되면서 노을빛마을 2단지로 활동기관을 옮기셨어요.

 

그리하여 올해 10월말까지 교하도서관에서 활동하시는 예술인을 소개합니다.

 

 

 

 

 

 

김하은 (동화작가)

 

<꼬리 달린 두꺼비 껌벅이>로 한국안데르센상 대상을 수상한 작가이며 <세월호 이야기>, <얼음붕대 스타킹> 등을 썼습니다.  김하은 작가는 교하도서관의 로고 인형 '교하랑'과 함께 마을을 여행합니다. 교하도서관의 서재가 있는 가게를 구경하고, 이야기 나누고 글로 쓰고 사진을 찍을 예정이에요. 사람들과 만나 책과 도서관, 그리고 사람과의 만남이 있는 이야기를 담아낼 김하은 작가님의 글... 기대합니다!


생각숲 상상바다 5권세트

저자
김하은 지음
출판사
해와나무 | 2011-10-30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한국안데르센상 대상 수상작] 꼬리 달린 두꺼비의 유쾌하고 눈물...
가격비교


얼음붕대 스타킹

저자
김하은 지음
출판사
바람의아이들 | 2014-07-2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슬픔과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 이야기는 아주 충격적인 사고로부터 ...
가격비교

 

 

 

 

신은정(뮤지컬 연출가)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 악극 <밀당의 탄생>등 조연출. 여수세계박람회, 키자니아 프로그램 연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신문을 읽지 않는 것이 안타까워 신문을 활용한 창의력 워크숍을 개발하셨어요. 기사 속 이야기 상상하기, 미니 연극만들기, 신문으로 소품 만들기 등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10월 24일 교하도서관 개관기념행사일에 맞추어 발표회도 열거에요.

 

 

 

 

 

 

이종훈(연극/뮤지컬 연출가)

극단 맥토 대표(80~04), 서울예술단 상임연출(86~91), 서울시립뮤지컬단 단장(96~01), 인천시립극단 예술감독(06~13), 한국연출가 협회장(97~03), 서울공연예술제 예술감독 (02~03)... 경력이 너무나 화려하여 다 소개하지 못합니다. 이종훈 선생님과 함께 연극 무대에 도전해보세요! 블랙 코미디 <이웃집 쌀통>을 통해 배우로, 스태프로 참여하실 분을 찾습니다. 공연은 10월 24일, 교하도서관의 7주년 기념행사일에 맞추어 소극장에서 상연될 예정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은 7월 10일 10시 3층 소극장에서 만나요!

 

 

노유다(기획자, 동화작가, 2015예술인파견사업 퍼실리테이터)

 

<한국음악, 자연을 품은 우리 소리>, <노빈손, 선덕여왕의 비밀 지령을 수행하라> 등의 책을 쓴 동화작가이자 여성과 어린이, 사회적 소수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고 있는 독립출판에 몸 담은 젊은 예술가. 교하도서관의 우수회원으로 도서관 장서를 토대로 연구해 퍼실리테이터가 될 수 있었다며- 도서관에 찾아와 올해의 예술인파견지원사업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교하도서관에 파견된 예술가분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분은 매월 마지막주 목요일 오후 2시, 지하 1층 나눔방 4가 잠시 '안녕 예술 정거장'으로 변신하니 방문해주세요. 어떤 버스를 타고 어떤 여행길에 오르던... 잠시 정거장에서 유의미한 만남을 가지시면 어떨까요? 뮤지컬/연극/동화작가와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마을의 예술가, 예술가 지망생, 예술에 관심있는 누구나를 기다립니다.

 

 

 

 

이상, 교하도서관에서의 2015 예술인파견지원사업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도서관의 일상성과 예술이 만나, 감성적인 소통과 창의적인 혁신이 일어나기를-

많은 이들이 감성적 에너지를 충전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2015.7.2 목. 14:00 교하도서관 3층 브라우징룸에서

파견예술인과 교하도서관간 협약식이 열립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파견지원사업

#교하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