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론

교하도서관, 다문화서비스를 준비합니다.

교하도서관은 파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15년 하반기부터 시행되는 교하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 함께 해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앞으로 두 기관이 함께 할 많은 서비스를 기대해주세요!


○일 시 : 2015. 8. 11(화) 14:00
○장 소 : 파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 용 : 유관기관 간 정보교류와 상호협력을 통한 이주민들의 사회적응력 향상 및 주민들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한 협약 체결

 

 

 

교하도서관에서는 다문화서비스를 위해 올해 초부터 준비하고 있었어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사전 조사를 하고, 다문화 서포터즈(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주여성 멘토)가 교하도서관을 견학하고 이야기 나누었어요. 또 다문화도서관으로 유명한 모두도서관에도 가보고, 그간의 조사 내용을 토대로 직원 워크샵<다문화 서비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나?>도 열었었답니다.

 

내년에는 다문화 자료도 수집, 비치할 계획을 갖고 있고 점점더 다문화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이번 여름방학을 맞아 다문화이해교육 <다문화 체험>도 열었어요.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필리핀, 중국의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직접 강사가 되어 각 나라별 문화를 소개해주신답니다. 전통의상도 보여주시고, 음식도 맛볼 수 있고, 전래놀이도 체험해본다고 해요.

 

 

 

지난 7일 열렸던 첫번째 시간 사진들입니다. 참가했던 친구들은 유익한 시간을 보냈겠죠? 다음주에는 필리핀, 중국의 문화를 알아볼 거에요.

TV 방송에서도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늘었어요. 21세기는 글로벌 시대라죠? ㅎㅎ 한국 속에도 세계가 펼쳐져 있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따뜻하게 성장해 나갔으면 합니다. 교하도서관이 다문화서비스로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