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헌정보실

[시선] 잠시 멈춤



시선 / 시의 적절한 선택 2018-04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하고 싶다"

일에 지쳐 있고 쉬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번 쯤 내뱉었을 말입니다. 

왜 이 광고카피가 유행어가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을까요?


현대인들은 쉴 새 없이 정보와 자극에 노출됩니다. 가속화된 사회에서 더 빠른 속도를 내며 기술의 발전을 이뤘고, 우리는 스마트폰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우리가 쉬고 있다고 생각했던 시간마저 뇌는 혹사당하고 있던 것이지요.


한 시간이면 끝날 일을 하루종일 붙잡고 있지는 않나요? 이 일을 하면 저 일이 떠오르고 저 일을 하다가도 또 다른 일이 생각날 때-

이럴 때는 생각을 어지럽히는 일을 잠시 멈추고 딴짓을 해도 좋습니다.


'딴짓'이라고 하면 하나에 몰두하지 못하고 뒤처지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최근에는 '딴짓'이 마음과 생각을 차분히 하고, 하나에 몰입할 수 있게 돕는다고 말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춤의 시간을 갖고, 

딴짓을 통해 몰입을 높이고, 자신을 주도하는 시간을 찾는 것은 어떨까요?


가만히 눈을 감는다거나 노트 한 쪽에 낙서를 한다든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멍 때리기'를 즐겨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지요.


어떠한 것도 좋습니다. 

마음의 여백을 채우고 삶의 균형을 맞추는 작은 행동, '딴짓'을 권합니다.




사서의 PICK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

 최명기 / 놀 / 2018


 남들과 조금 다른 길을 걷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말한다. "헤매는 이들 모두가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라고. 책에는 뻔한 일상에서도 시시각각 새로움을 찾아내는 호기심 많은 어른들에게 보내는 응원이 가득하다. 누구나 한 번쯤은 머릿속에 떠올려봤음직한 현실적인 고민 사례들도 책 속 곳곳에서 펼쳐진다.

힘들게 들어간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지 고민하는 청년, 마음을 열지 않는 자식 때문에 괴로워하는 엄마, 갑자기 모든 것이 허무하고 외롭게 느껴지는 직장인 등 때로는 당신이고 때로는 당신의 친구이기도 할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안고 있는 고민과 어떤 환경에서도 '나'를 잃지 않을 수 있는 일상의 기술들을 알려준다.


 


 딴짓의 힘

 김충만 / 프리윌 / 2017


 딴짓을 통해 내 삶의 주도권을 회복하고, 내가 더 나다워지는 시간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딴짓의 본질은 ‘돌아옴’에 있다고 말한다.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은 딴짓이 아니라 일탈이다. 일탈과 달리 딴짓을 하고 돌아왔을 때는 딴짓하기 전 상태와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딴짓은 감각과 생각의 자극을 통해 통찰과 몰입을 경험하고 나서 삶의 주도권을 찾는 과정이라 말한다.


 

 하우투 워라밸

 안성민 / 미래의창 / 2018


 아직 워라밸이 서툰 이들을 위한 워라밸 입문서. 작은 변화로 나 자신의 워라밸부터 시작해보자. 사소한 변화로 일과 삶의 균형을 찾고, 나아가 꿈꾸던 삶을 되찾을 수 있다. 그 방법을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는 워라밸 안내서. 당신이 미생이어도 괜찮다.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든 실천해볼 수 있다.

워라밸을 실현해주는 작은 변화들을 담고 있다. 똑같은 한국 직장인이 찾아낸 방법이기에 더 믿음직하고, 현실적이다. 혹시 워라밸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속는 셈 치고 한번 실천해보자. 누구나 해볼 수 있는 정말 간단한 방법들이니 말이다.




<하우투 워라밸 속 한 문단>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사는 게 잘 사는 걸까? 질문을 바꾸어보자. “왜 직장에 다닙니까?” 누군가에게 묻는다면 대부분의 직장인은 아마도 “돈을 벌기 위해 다닙니다”라고 답할 것이다. 직장이란 결국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라는 뜻이다. 그 말은 곧 직장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돈’과 ‘잘 산다’는 개념은 분명히 관계가 있지만, 돈이 많은 것이 곧 잘 사는 것은 아니라는 걸 현대인들 대부분은 이미 알고 있다. 상사의 인정도, 돈도, 직장 자체도 결코 내 인생 전부가 될 수 없다는 사실, 그리고 그에 대한 깨달음. 워라밸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 1장. 일과 삶의 균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등록번호

서명

저자

출판사

구기호

GM156875

딴짓의 힘

김충만

프리윌

325.211-김충만

GM156874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

최명기

다산북스

189-최명기

GD7382

딴짓의 재발견

니콜라 비트코프스키

애플북스

409-비트코

GM120137

딴짓의 재발견 : 두번째 이야기

니콜라 비트코프스키

애플북스

409-비트코

GM150042

여행하지 않을 자유

피코 아이어

문학동네

844-아이어

구입중

딴짓해도 괜찮아

장재용

비아북

구입중

GM156931

작은 여행 다녀오겠습니다

최재원

휴머니스트

980.2-최재원

GM122574

나는 자꾸만 딴짓하고 싶다

이기진

웅진서가

818-이기진

GM156930

하우투 워라밸

안성민

미래의창

325.211-안성민

GM132828

그림은 위로다

이소영

홍익

650.4-이소영

GM151242

남자는 쇼핑을 좋아해

무라카미 류

민음사

834-무라카

GM155953

비움

곽영권

아직북스

그림책810-곽영권


-4월의 시선 END